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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간병방문도우미

사업내용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가구중 치매, 중증장애인 등에 대한 가사·간병도우미가 필요한 경우 해당 서비스 이용권을 제공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과 저소득층의 가사·간병도우미 일자리 창출

구비서류

사회서비스(바우처) 제공 신청서, 이용권 제공신청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제공 동의서, 건강보험료 고지서(차상위 계층 신청자에 한함)

업무흐름도

01.서비스 신청ㆍ접수 : 서비스 희망자 신청(본인 또는 가족이 동주민센터에 신청)

02.신청서 입력 : 행복이음 시스템에 신청정보입력(동 주민센터)

03.결정 및 통지(사회복지과)

  • 본인에게 결정내용 통지
  • 신청자 결정자료 한국보건복지정보개발원으로 전송

04.바우처카드 발급

  • 보건복지정보개발원 : 서비스 대상자에게 바우처카드 발급ㆍ송부

05.본인부담금 납부 : 서비스 대상자

  • 금융기관 지정계좌에 입금→바우처 생성

06.바우처 관리

  •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기관 관리
  • 바우처 관리

선정기준 및 지원내용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중 가사·간병이 필요한 저소득 취약계층

  • 중증질환자, 소년·소녀가장, 장애인 등
    • 장애인 :「장애인복지법」상 장애등급 1~3등급 차상위계층이하 장애인
    • 소년소녀가장, 조손가정, 한부모가정 등의 대상자
    • 중증질환자 등 기타 시·군·구청장이 인정하는 자
  • 제외대상
    • 65세이상 노인, 유사 재가서비스를 받고 있는 자는 제외

지원내용(바우처 지원액 및 본인부담금)

바우처 지원액(국고·지방비) 및 본인부담금

  • 바우처 지원액 및 본인부담금 지원내용 (단위: 원/월)
    구분 바우처지원액 본인부담금
    월24시간 월27시간 월24시간 월27시간
    기초생활보장수급자 228,000 247,050 면제 9,450
    차상위계층 210,480 236,790 17,520 19,710

서비스 내용

신체수발 지원 : 목욕, 대소변, 옷 갈아입히기, 세면, 식사보조 등

가사지원 : 쇼핑, 청소, 식사준비, 양육보조 등

일상생활지원 : 사회활동지원(외출 등), 정서적 지원(대화, 생활상담 등)

간병지원 : 체위변경, 간단한 재활운동 보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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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부서 : 사회복지과 자활주거팀 문의 : 02-3425-5730 수정일 : 2014-07-03 11:4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