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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 소개

개념 :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내 자원 및 방문형 사업을 총괄 관리하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목표 : 민,관 협력을 통한 통합적 서비스제공체계 구축,운영함으로써 맞춤형 서비스제공 및 복지체감도 향상

업무수행체계

  • (통합사례관리 및 서비스연계) 동주민센터, 복지정책과, 지역주민 및 관련기관에서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동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을 실시하여 희망복지원단에 서비스의뢰
  • (자원관리 등)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주도적으로 수행하되, 동주민센터, 지역사회복지협의 체, 지역내 관련 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으로 적극적 추천

주요업무

통합사례 관리사업

  •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공공∙민간의 급여,서비스, 자원 등을 맞춤형으로 연계,제공
  • (중점대상자)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국민기초생활 수급가구 및 차상위 빈곤가구 중 탈빈곤이 가능한 자,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탈락 가구 중 빈곤예방이 가능한 자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 비공식자원 현황에 대한 총괄 관리
  •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해 통합사례관리의 원활한 지원
  • 지속적인 자원현황 업데이트로 지역내 주민 및 관련 기관에게 정보 공유
  • 나눔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 실천

방문형서비스 사업 협력체계 운영

  • 지역단위 방문형서비스 사업간 현황 공유 및 연계, 협력체계 마련. 특히, 방문형서비스를 공공에서 직접 수행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와 보건소간 협력체계 구축
  • 방문형서비스 수행 인력의 공동 팀 방문 추진 및 개별 방문 시 필요한 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는 체계 마련

읍면동 복지업무 지원, 관리

  • 종합상담, 정보제공, 방문상담, 통합사례관리 의뢰 및 사후관리 등 동(洞) 복지업무에 대한 총괄,관리

업무흐름도

     희망복지지원단 업무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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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부서 : 복지정책과 희망복지지원팀 문의 : 02-3425-5650 수정일 : 2019-05-07 13:09:26